제가 갖고 다니는 카라반은
하비460 디럭스 에디션입니다
기변을 생각해 판매글 올리면서
떠나보내기전
찍어놓은 사진들로
아직은 대중적이지 않아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카라반에 대한 소개글을
써 볼까 합니다
총 길이가 7미터정도 되고
실내길이가 4.9미터 정도 됩니다
차랑 연결하면
10미터가 넘어
45인승 고속버스들이랑
길이가 비슷해 집니다
다만
버스와 달리
중간이 꺽이니까
좁은길이나 회전할때는
좀더 편한듯 합니다
처음에는
중간이 꺽이는게 적응이 안돼서
후진이 헷갈렸는데
나름의 공식과 요령만 익히면
운전 할 만 합니다
후면 모습입니다
카라반마다 구조(레이아웃)가
다른데
제 카라반은
뒷면에 테이블과 큰 유리창이 있어
후진으로 주차하면
밖으로 전망좋은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자전거 캐리어가
달려 있습니다
가끔 자전거까지 매달고
캠핑가면
여기저기
자전거탄풍경을 볼수 있어 좋습니다
디럭스 에디션 모델
독일카라반 하비는
ufe
디럭스에디션
하비프리미엄 등
모델이 다양한데
실내 톤은
개인적으로
디럭스 에디션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카라반 수입/판매 회사인
카라반테일
전국적으로
카라반 회사들이
몇군데 있습니다
구매 생각있으신분들은
가까운 매장에서 구경하시고
가급적이면
가까운 곳에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운용중 생길수있는
트러블에 대해
조치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메이져 자동차들과 달리
전국적이 AS망이
덜 갖춰져있어
출고 메이커아니면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대처가 미흡할수도 있거든요
툴레사 어닝
3.5미터?사이즈
이게 약간 계륵인게
어닝의 역할이 미비합니다
가끔 차량에도 달고 다니시는분들도
있는데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가격은 100단위가 넘기 때문에
값어치면에서
이걸 달아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이 많거든요
카라반 옵션중 가장 망설여지는것 중에
하나입니다
집시맨 같은 프로그램에도 보면
가끔 저걸 펴 놓고
밑에 의자놓고 앉아 있는데
그림자는 저~쪽에 있는 모습
본적이 있을겁니다
그러나
비가 오는 날이면
가치를 발휘합니다
출입할때 처마역할을 해주거든요
그래서 달기엔 부담되고
없으면 아쉬운
계륵입니다
메이커가
툴레,피아마
이렇게 주류를 이루고
사이즈가 커지면
가격은 훨씬 후덜덜 해집니다
이것은 카라반 벽면을 따라
레일이 달려있는데
그 레일에 끼워서 설치하는
어닝텐트입니다
일반적인
폴대를 끼워서 설치하는게 아닌
에어로 기둥을 세워
자립하는 방식이구요
새 제품은 가격이 많이 나가고
중고가도 높게 형성되는 물건입니다
에어기둥이 일체형으로 붙어있어
부피도 상당합니다
장점이라면
강풍에 일반텐트는
폴대가 휘어지면
수리를 받아야하나
에어기둥은 꺽였다가도
툭쳐주고
에어 넣어주면
원래대로 자립하는거라
훨씬 유용합니다
스카이라이프 자동안테나입니다
스카이라이프는
방향성이 있어
접시안테나 같은
위성신호를 받는 안테나를
남남서방향 쪽으로
향해주고 각도까지 맞춰야하는데
이건 자동으로
회전하며
방향을 잡기에 편합니다
대신 우천시나 흐린날
신호가 약할때는
수신율저하현상이 나타납니다
무버,에어컨 리모컨
실내 테이블 공간입니다
저렇게 생긴모양을
U자형 테이블이라고 하구요
6명정도까지
넓지는 않지만 앉을 수 있습니다
더 작은 모델에서는
2인/2인 마주보고 앉는 형태 테이블이고
더 큰 모델
예를들어 영국식 같은경우
3인/3인 정도
넉넉히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테이블도
있습니다
테이블 쪽에서 바라본
침실공간 입니다
2인 취침 가능하고
하비 같은경우는
침대 매트리스가
상당히 소프트합니다
적응안될때는 허리가 약간 아플정도로
푹 꺼짐이 있습니다
티비는
회전 브라켓이 달려서
침실쪽과 테이블쪽
모두 볼 수 있게
회전가능합니다
세면대는 침대 옆에 있는데
보통 작은 모델은
화장실안에 접이식으로
있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따로 나와있는 경우는
대부분 400 중반급부터 있습니다
집 세면대보단작아서
물이 튀지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화장실 입니다
더 큰 모델로 가면
일부모델에는 샤워실이 따로 분리되어
독립샤워실이라고 하는데
제꺼는
화장실과 샤워공간이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독립샤워가 공간이 커서
좋긴하지만
저정도라도 샤워정도는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옷장공간입니다
아래쪽엔
트루마 가스히터가 있고
윗공간에 옷과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인데
전자레인지를 설치하여
공간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아니더라도
이곳저곳에
수납공간이 많아
큰 불편은 없습니다
주 난방을 담당하는
트루마히터인데요
외부의 전면수납공간에 있는
가스통을 연결하여
가스로 난방을 합니다
카라반 난방방식은
트루마히터,콤비,알데 등 가스로하는것이 있고
무시동히터라고
경유를 연료로 하는,
차량에도 간혹 설치되는
난방장치를 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가정용과 같은건데
카라반에서는 전기의 제약으로
작은 용량을 주로 설치합니다
일반 사설 캠핑장에서는
사이트당 배정된 전력이 부족하여
전자레인지는 무리이고
국공립 캠핑장이나
발전기,
또는 인버터를 이용하면 잠깐
사용하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사설 캠핑장은 대개
사이트마다 가능전력량이
600w정도되고
국공립캠핑장은
1kw이상 되는 곳도 있어서
잘못 사용하여
전력량이 넘어가면
사이트 배전반에 차단기가
떨어지는 일이
생길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카라반을 끌고 다니는
유저분들은
어느정도 용량계산을 하기때문에
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해두시는것도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카라반 주차나 회전시에 유용한 무버
내부 환기에 도움이 되는 맥스팬 등
다양한 옵션들이 많아
남자들의 장난감이라고 할 정도로
흥미있는 물건인데
우리나라에선
전보다 많이 활성화 되긴 하였지만
아직도
카라반 문화가
많이 자리잡진 못했습니다
캠핑 붐이 한참 불었고
그 분들 중에
카라반으로 넘어오신분들,
차박캠핑쪽으로 가신 분들 등
우리나라의 레져문화도
많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꼭 덧붙이고 싶은말은
카라반을 가지고 다니다보면
아직도
굉장히 사치스럽고 돈이 많이
드는것처럼 보시는 분들이 있던데..
저또한 처음엔 그랬었구요
예전과 달리
많이 대중화가 되어
이제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취미생활이라는점 얘기하고 싶습니다
길에 돌아다니는
차량이나 가격에서는 큰 차이가 없어
집집마다 차가 몇대씩 있는것과
비슷한 정도거든요
물론 가족과 즐기려고
이걸하기위해
오너의 노력이 필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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